Dev/Topic
[Publy] 물건이 아닌 ‘데이터’를 팝니다: 오프라인 매장이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
yujin.me
2022. 1. 20. 16:05
Summary
베타(b8ta)
- 2015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창업한 스타트업으로 'Raas'의 선구자. 물건의 판매가 아닌 쇼룸형 점포.
-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제품 주로 전시.
- 온라인처럼 오프라인 점포 내에서 고객 행동 데이터를 수집.
Review
상품을 팔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볼 수 있었다. 변화의 속도가 빠른 청년들을 타겟으로 하는 가게와 제품들이 많이 생기고 있는 것 같다. 오프라인 공간에서 물건을 팔지 않고, 간접적인 형태만 놓고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음에 든다. 가게에 방문했을 때, 상품이 아무리 많아도 흥미를 끌지 않을 때가 있는데 이런 시스템이라면 궁금해서라도 한번 쯤 구매해볼 것 같다.
판매자가 소비자를 파악하기 위해서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제품을 살펴 보는 시간이나 손을 뻗어 확인하는 행동 등을 체크해서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향도 새로웠다. SNS나 광고 등의 온라인으로만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AI 카메라를 이용해 오프라인으로도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런 오프라인 행동 데이터는 어떻게 적재되는지 궁금하고, 마케팅과 제품 개선에 어떤 방법으로 활용하게 되는지도 궁금했다. 우리나라에도 이런 형태의 점포가 조만간 생기지 않을까? 팝업스토어라도 생기면 좋겠다.
Keyword
- RaaS(Retail as a Service) 서비스형 리테일. 유통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공간, 물류망, 고객 정보, 기술' 등의 자산을 활용
- D2C(Direct to Cusomer) 기업이 소비자와 직거래를 하는 형태의 비즈니스
Link
물건이 아닌 ‘데이터’를 팝니다: 오프라인 매장이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
물건이 아닌 데이터를 파는 매장, 베타
publy.c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