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C프로그래밍

[C프로그래밍] #1 C언어의 개요

컴파일러

  1. 컴파일러 :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기계어로 번역해주는 번역기
  2. 어셈블러 : 기호로 표현된 어셈블리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번역기
  3. 인터프리터 : 컴파일러는 소스 프로그램을 한번에 기계어로 변환시키지만 인터프리터는 한줄씩 한 문장씩 한 문단씩 기계어로 해석하여 실행하는 언어처리 프로그램

C언어의 특징

  1. 프로그램 이식성이 높다
  2. 저급언어(컴퓨터가 쉽게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 특성을 가진 고급언어

프로그램의 작성 및 준비

프로그램 개발 단계

  • 에디터와 컴파일러 필요
  • 에디터 : 소스코드를 작성하여 저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
  • C컴파일러 : Turbo C/C++, Dev-C++, Visual C++, GCC, ...

코딩 > 컴파일 > 링킹

  • 코딩(coding)단계주어진 문제에 대한 설계를 바탕으로 소스코드를 작성하여 소스파일을 생성하는 과정
  • 컴파일(compile)단계소스파일이 목적파일(object file : 실행파일이 만들어지기 전 단계의 파일)로 변환되는 과정
  • 링킹(linking)단계 : 앞에서 만들어 진 목적 파일이 실행 파일로 변환되는 과정

소스 파일로 설명

  • 생성 : 작성한 소스 코드를 파일로 생성할 때 확장자를 뭘로 붙여줄 수 있냐에 따라서 해당되는 컴파일러가 구동한다
  • 컴파일 : 소스파일(sample.c) > 컴파일러 > 목적파일(sample.obj)
  • 목적파일(sample.obj) > 링커 > 실행파일(sample.exe)

프로그램의 구성

  • 기본 구조
    • 도입부 : 프로그램 전체에 적용되는 사항 기술
    • 메인 : main() 함수
    • 사용자 정의 함수 : main()함수에서 호출되는 함수에 대한 정의
  • C프로그램의 기본 구조
    • C프로그램은 반드시 하나 이상의 함수 포함해야 한다
    • Main()함수가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
  • C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 예약어(reserved word), 명칭(identifier), 상수(constant), 연산자(operator), 설명문(주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