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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C프로그래밍

[C프로그래밍] #2 자료형과 선행처리기

상수와 변수

상수(constant)

  • 항상 고정된 값을 갖는 자료
  • 값이 한번 정해지면 프로그램 도중 그 값을 변경할 수 없는 수
    • 정수형 상수
      • 10진수 : 0~9까지의 숫자 사용, 0으로 시작할 수 없다
      • 8진 상수 : 숫자 앞에 0을 붙인다
      • 16진 상수 : 숫자 앞에 0x나 0X를 붙인다
      • unsigned상수 : u나 U 붙이기
    • 실수형 상수
    • 문자형 상수
      • 단일 인용부호(' ')로 묶여 있는 1개의 영문자나 숫자문자
      • 내부적으로는 해당문자의 ASCII 코드값이 사용
      • Escape 문자 : 키보드에 나타나 있지 않은 문자

        Escape 문자 기능
        \a 경고음(alert) 출력
        \b 백 스페이스(back space)
        \f 새 페이지(from feed)
        \n 출력시 줄 바꿈(new line)
        \r 커서를 행의 시작 위치로 이동(carriage return)
        \t 수평 탭(horizontal tab)
        \0 ASCII 코드값이 0인 문자(null문자)
    • 문자열 상수
      • 이중 인용부호(" ")로 묶여 있는 복수개의 영문자나 숫자
      • 기억공간에 보관될 때는 문자열 끝에 null문자(\0)가 추가
  • 변수
    • 프로그램 실행도중 변할 수 있는 값이 저장되는 기억공간을 의미
    • 변수의 특징
      • 모든 변수는 이름이 있다
      • 모든 변수는 정해진 자료형이 있다
      • 모든 변수는 할당된 값을 갖는다
    • 변수명의 정의 규칙
      • 모든 변수는 사용되기 전에 선언되어야 한다
      • 변수명은 영문자나 밑줄로 시작해야 한다.
      • 중간에 숫자, 밑줄을 섞어서 명명할 수 있다
      • 밑줄 이외의 특수문자를 섞어서 명명할 수 없다
#include <studio.h>
void main() {
	int a, b;	// 정수형 변수 선언
    a = 100; 	
    b = 50;		 
    printf("a=%d, b=%d \n", a, b);
}

 

자료형과 변수 선언

  • 자료형이 필요한 이유는 변수 선언을 위함이다
  • 자료형의 종류
    • 정수형
      • int, short, long, unsigned
      • 운영체제에 따라 표현범위가 다름
    • 실수형
      • float, double, long double
    • 문자형
      • char형, unsigned char형
      • ASCII코드를 사용하여 처리
    • 열거형
      • 숫자 대신 단어를 사용
      • enum 태그명 {열거자1, 열거자2, ...}
        • enum day {SUN, MON, TUE. WED. THU. FRI. SAT};
  • 변수 선언
    • 변수명과 변수가 가질 자료형을 지정하여 변수를 위한 기억공간을 할당하는 것
      • 형태 : 자료형+변수명
    • 변수 선언시 고려 사항
      • 변수에 저장될 값의 크기(범위)
      • 변수의 선언 위치
        • 전역변수 : 변수를 함수 외부에 선언
        • 지역변수 : 변수를 함수 내부에 선언
      • 변수의 초기화

 

선행처리기

컴파일에 앞서 프로그램 선두에 선언된 지시자들을 미리 처리하는 역할을 수행

선행처리기의 종류

  • #include 파일포함
    • 가장 많이 쓰임
    • C언어에서 제공되는 헤더파일(*.h)를 자신의 소스파일에 읽어 들여 함께 컴파일 하고자 할 때 사용
    • C프로그램에서 표준함수인 printf(), scanf() 등을 사용하려면 
      • 이 함수들의 원형이 선언되어 있는 표준 입출력 헤더파일인 stdio.h를 #include시켜야함
      • #include <파일명>
      • #include <sudio.h>
        #include "stdio.h"
        #include "\td\lib\math.h"
  • #define 매크로를 정의할 때 사용
    • 매크로
      • 매크로 상수 정의
        • #define 매크로명 자료
        • #define PI 3.141592 // PI는 3.141952의 값을 갖는다
      • 매크로 함수 정의
        • #define AREA(x) (3.141592*(x)*(x))
        • 속도가 빠르다
  • 조건부 컴파일
    • #if, #else #elif #endif
      • 최적의 코드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의 성능 향상
  • 선행처리기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
    • 반드시 #으로 시작해야 한다
    • 명령문 끝에는 세미콜론(;)을 붙이지 않는다
    • 한 줄에 하나의 명령만 쓴다
    • 소스 프로그램의 첫 부분에 위치한다(도입부)
#include <stdio.h>
#define CONDITION 1
void main(){
	#if CONDITION
		printf("\n A프로그램을 컴파일"); // CONDITION = 1이기 때문에 0이 아니므로 참이다
	#else
		printf("\n B프로그램을 컴파일");
	#endi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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