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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Topic

[Publy] 데이터 드리븐 SEO: 성공 사례로 알아보는 SEO 전략

Summary

두 가지 SEO 전략 : '블랙 햇'과 '화이트 햇'

블랙 햇은 '어뷰징'같은 비도덕적인 방향을 뜻하고, 화이트 햇은 가이드라인과 룰을 지키는 도덕적인 전략

대표적인 '화이트 햇' 관련 툴

  • Sitemap XML → 구글에게 웹사이트 페이지를 인덱싱 하도록 만드는 맵
  • Robots.txt → 구글봇에게 어떤 것들을 노출할지 말지 알려주는 텍스트 파일
  • TItle Tags & Meta Description → 검색 결과에서 웹사이트 제목 & 웹사이트에 대한 설명글

블랙 햇 전략 피하기

  • 페이지 클로킹(Page Cloaking) → 관련 없는 키워드를 많이 타겟팅하기 위해서 구글 봇과 사람이 보는 화면을 다르게 보여주는 것
  • 키워드 스터핑(KeywordS Stuffing) → 웹 콘텐츠에 같은 키워드를 반복 사용하는 것

화이트 햇 전략 성공 사례

  • On-Page Optimization → 제품의 웹사이트 내에 SEO 키워드를 넣는 전략
  • Internal Linking → 웹 사이트에서 한 페이지에 다른 페이지로 링크를 걸어주는 전략
  • Off-Page Optimization → 오가닉 검색량을 늘리기 위한 임베드 공유 버튼 설정

Review

SEO에 이어 '블랙 햇'과 '화이트 햇'은 처음 들어본 단어였다. 글에 적힌 예시를 보니 블랙 햇 전략은 아무리 좋은 성과가 나오더라도 피해야 한다는 것과 규모가 있는 기업도 비도덕적인 방법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렇다면 블랙 햇 전략을 이용해서 벌어들인 이익과 페널티를 받아서 잃은 손해 중 어떤 것이 더 컸을지 궁금하면 안 되지만 궁금하기도 했다. 분명한 것은 SEO란 그만큼 중요한 개념이라는 것이다. 글을 읽으면서 몇 년 전에 네이버 블로그로 체험단이나 기자단을 했을 때, 저품질 블로그에 대해 찾아봤던 게 생각났다. 저품질 블로그가 되면 검색 결과 상위에 뜨지 않기 때문에 블로그에 유입이 많기 위해서는 꾸준히 양질의 글을 포스팅하고, 타이틀과 내용에 같은 단어를 적당히 사용하라는 지침이 있었다. 무분별한 키워드 사용으로 저품질 블로그가 된 주변의 사례도 본 적이 있다. 아마도 이런 것들이 블랙 햇 전략 중 일부였겠구나 생각했다. 좀 더 일찍 SEO의 개념을 알았더라면 어땠을까.

우리가 보는 웹사이트의 화면과 구글이 보는 화면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구글은 정말 텍스트 링크만 본다. 그래서 디자이너와 SEO 전문가 간에 갈등이 발생하기도 한다는데 충분히 이해되었다. 깔끔한 디자인에 자꾸 뭘 집어넣으려고 하면 갈등이 생길 수밖에 없을 것 같다. 하지만 더 많은 사용자의 유입을 이끌어오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과정이기에 각자의 업무를 하면서 소통도 해야 하니 의사소통 능력 또한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요즘 어떤 서비스든 임베드 기능이 너무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그 이유 중 하나가 SEO의 전략이라는 것도 처음 알았다. 이 기능으로 에어비앤비는 방문자가 20만 정도 늘었다고 한다.

두 저자는 글을 마무리하는 멘트에서 '일로 생각하지 말고, 게임이라고 생각해라.', '잘 실패하자'와 같은 마인드 셋을 갖추는 게 중요하다고 말한다. 데이터를 가지고 작업할 때의 묘미는 정해진 정답이 없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즐기는 자세와 실패해도 다시 도전하는 태도를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다.

Keyword

  • PPP(Pay Per Click) 검색 엔진 상단에 웹사이트를 노출시키는 방식
  • UGC(User-generated Content) 사용자 생성 콘텐츠. 온라인에서 사용자가 만들고 공유한 모든 종류의 콘텐츠.
  • 롱테일 키워드(Longtail keyword) 사용빈도수는 적을 수 있지만, 사용자의 의도를 구체적으로 표현해주는 키워드. 메인 키워드를 자세히 풀어 설명하는 키워드.
  • 어뷰징(Abusing) Abuse에서 파생된 단어로 부당한 이득을 챙기는 행위를 말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예를 들어 온라인 게임에서 버그, 핵 등의 불법 프로그램, 타인 계정 도용, 다중 계정 접속 등이 어뷰징의 일종이라 할 수 있다.
  • 백링크(backlink) 역링크라고도 불린다. 한 웹사이트가 다른 웹사이트를 언급하면서 그 사이트를 연결해주는 링크를 말한다.
  • 링킹 도메인(Linking Domain) 외부 도메인과 얼마나 많이 연결되어 있는지, 관련되어 있는지를 보여주는 수치
  • 스파이푸(Spyfu) 데이터 관련 툴. 비즈니스 분석 툴. 경쟁사의 광고에 대해 상세히 알려주는 특징이 있음.

Link

https://publy.co/content/6658

데이터 드리븐 SEO: 성공 사례로 알아보는 SEO 전략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SEO 전략 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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