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Topic

[Publy] 광고비는 없지만 유입은 늘리고 싶어: SEO 기본 체크리스트

Summary

웹사이트의 기본 정보 및 현재 상태 체크하기

구글과 네이버에 사이트 정보 등록하기

검색 엔진이 이해하기 쉬운 사이트인지 확인하기

구글은 크롤링(crawling) → 색인 생성(indexing) → 게재(및 순위 지정) 과정을 거쳐 검색 결과를 생성한다

검색 결과 및 링크 공유에 노출될 메타 태그 작성하기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에 색인 생성을 막는 데 로봇 메타 태그를 활용할 수 있다

블로그를 직접 운영한다면? SEO에 도움되는 기타 작업들

1. 표제 태그 활용하기 2. 이미지에 대체(alt) 텍스트 활용하기 3. 중복 콘텐츠 link rel="canonical"태그로 관리하기

Review

어제 읽은 콘텐츠와 이어지는 글로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SEO 전략 노하우'를 리뷰하기 위해 들어갔다가 SEO가 아직 낯선 사람들에게 먼저 추천하는 글이 있어서 읽게 되었다. 이 글과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글쓰기'라는 글이 있어서 내일은 이 글을 리뷰할 예정이다. 

SEO라는 단어는 여러 번 들어봤지만 자세한 개념이나 적용 방법은 잘 몰랐다.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마케터셨던 팀원 분이 SEO에 대해 알려주셔서 head섹션에 메타 태그를 넣은 적이 있다. 그 때 이게 무슨 의미인지 여쭈어봤었는데 이렇게 또 읽게 되니 감회가 새롭다. 읽어보니 우리 사이트에 구글 애드센스가 거절한 이유를 알 것 같기도 하다.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 중 하나가 HTTPS를 사용하는지 여부였다. 사이드 프로젝트 url은 HTTP이다. 안그래도 외부에 링크를 달 때, 보안 위험 때문에 입력할 수 없었던 경우가 있었다. 이렇게 또 글로부터 간접적으로 피드백을 받았다. 다음에 사이드 프로젝트를 다시 하게 되면 이 글의 SEO 체크리스트를 참고해서 적절하게 사용해봐야겠다.

Keyword

  •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 검색 엔진에서 관련 있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웹페이지가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는 작업
  • 스니펫(snippet) 구글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페이지의 제목과 설명
  • 오픈 그래프(open graph) 페이스북에서 개발한 프로토콜로, 페이스북에 공유되었을 때 표시되는 이미지와 문구 등을 관리할 수 있다.

Link

https://publy.co/content/6314

 

광고비는 없지만 유입은 늘리고 싶어: SEO 기본 체크리스트

SEO, 이대로만 따라해도 기본은 챙길 수 있어요 / 웹사이트의 기본 정보 및 현재 상태 체크하기

publy.co

 

반응형